kr_sitelogo.gif

b_english.gifb_english.gifb_francais.gifb_francais.gifb_chinese_b.gifb_chinese_b.gifbutton_korean_b.gifbutton_korean_b.gifb_spc.gif

kr_black_button_home.gifkr_black_button_home.gifkr_black_button_accommodation.gifkr_black_button_accommodation.gifkr_black_button_access.gifkr_black_button_access.gifkr_black_button_kanazawa.gifkr_black_button_kanazawa.gifkr_black_button_kaga.gifkr_black_button_kaga.gifkr_black_button_noto.gifkr_black_button_noto.gifbutton_bk.gif

輪島朝市_title_01.jpg
wawa-0882.jpg

b_english.gifb_english.gif b_chinese.gifb_chinese.gif

훌륭한 식기로도 유명한 농어촌

와지마는 노토 반도의 끝 부분에 있습니다. 동해를 마주하여 산을 낀 유명한 농어촌이지요. 와지마는 식기를 만드는 기술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와지마의 식기를 만드는 기술은 매우 세밀하고 시간이 걸리는 작업을 요하는 기술입니다. 식기에 관련된 예술은 역사적으로 남성인 장인에 의해 발전되어 왔습니다. 결과적으로, 와지마 마을의 대부분의 여성들은 농업이나 어업에 관련된 노동 작업에 임해야 했지요. 와지마에서 잘 알려진 유명한 직업군들 중 하나는 ‘바닷속 여인들,’ 즉 제주도의 해녀에 해당하는 잠수부들입니다. 소라나 전복을 채취하기 위해 이 여성 잠수부들은 산소 탱크 없이 심해를 누빕니다. 이 독특한 일은 수세기 동안이나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계승되어 왔습니다. 남성이 식기를 만드는 작업을 하고 여성이 바깥 일을 전담하며, 여성들이 아침 시장에서 상품을 교환하거나 필요한 물품을 찾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것이 바로 와지마 아침 시장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1000년이나 된 전통이 오늘 날까지 계속되어, 와지마 아침 시장은 일본에서 아주 유명하면서도 아주 오래된 시장들중 하나로 꼽힙니다.

와와 작성 / 2012년 6월 25일 게재

와지마 아침 시장
장소 : 노토 반도 와지마시 아사이치 도오리
개장 : 8:00-12:00; 매월 10일과 25일, 그리고 새해 첫 3일은 쉽니다.
와지마시에 가는 법 : 호쿠테츠 고속버스 카나자와-와지마 선

IMG_9590_600.jpg

놀라움과 재미가 가득!

IMG_9605_600.jpg오늘날, 와지마 아사이치 아침 시장은 식기는 물론이고 싱싱한 지역 해산물등 여러 상품들을 구할 수 있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집으로 구매한 음식을 가져갈 수 없을 것이라고 걱정하지는 마세요! 이 지역에는 다양한 지역 음식을 수공예품과 함께 감상하실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와지마 아침 시장은 놀라움과 재미로 가득하답니다.
IMG_9580_600.jpg시장에 들어서자 마자, 여러분은 ‘타타미’라고 하는 가게를 발견하실 것입니다. 이곳에서는 일본 전통 양말인 “타비”를 팔고 있습니다. 타비는 발목을 덮는 기장의 양말로 한국의 버선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엄지발가락과 나머지 발가락을 나누는 부분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 양말은 착용감이 매우 편해 특히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과도하게 발달하는 건막류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타비는 기모노 착용시 필수로 신어야 하는 것인데요, 가장 일반적인 타비는 흰색입니다. 편하고, 우아하며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양말의 한 종류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겠죠?

IMG_9576_600.jpg

IMG_9594.jpg

레드와인과 잘 어울리는
짭짤한 풍미를 가진 과자

wajima-0851.jpg싱싱한 해산물 이외에도, 제가 생각하기에 이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유명한 기념품은 바로 “시오센베”입니다. 센베는 쌀로 만든 일본식 전병입니다. 이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가게는 “에이센도”입니다. 에이센도는 생일 잔치에서 자주 먹는 특별한 얇은 국수를 제조하는 사업을 시작하여, 약 60년 전 국수 제조에서 센베 제조로 업종을 변경하게 됩니다.
IMG_9598_600.jpg이전에 얇은 국수를 제조하던 세밀한 작업 공정을 활용해서, 에이센도는 마침내 다양한 모양과 크기, 맛의 센베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대표적인 맛으로는 잣, 캐슈넛, 땅콩, 김, 건조 새우, 그리고 참깨 맛 등이 있습니다. 가게의 사장님은 매우 다정하며, 다양한 센베를 손님에게 시식하도록 추천하고 있습니다. 말을 걸기에 매우 편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고, 저는 한동안 그 분과 계속해서 수다를 떨었습니다. IMG_9593_600.jpg 저는 가족들을 위해 몇 가지 센베를 구입했는데요, 사장님께서 저에게 덤으로 센베를 더 주셨습니다. 아주 넉넉한 인심을 가지고 계시네요! 이 짭짤한 맛의 과자는 와인과도 참 잘 어울립니다.

wajima-0878.jpg

와지마의 “슈퍼 사이어인”
사진을 찍는 것을 잊지마세요!

wajima-0877.jpg이 시장에 또 다른 재미, 제가 추천하는 가게는 “테즈쿠리 스즈키” 입니다. 이 가게의 사장님은 항상 일본의 유명 에니메이션인 드래곤볼의 “슈퍼 사이어인”을 흉내내기 위해 금색 가발을 쓰고 계십니다. 그와 사진 찍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IMG_9609_600.jpg그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거든요. 이 가게에는 판매용 티셔츠가 매우 많습니다! 사장님의 따님이 직접 디자인 한 것이라고 하네요. 멋져요! 티셔츠 뿐만 아니라 카가 유젠 손수건 등 일본식 기념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IMG_9610_600.jpg여러분이 자신을 발견해 내길 기다리는 독특한 물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잘 하면 슈퍼사이어인 사장님과 흥정하여 약간의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IMG_9577_600.jpg

wajima-0953.jpg

이곳의 회 요리는
젓가락을 이용하는 대신
꼬챙이에 꽂힌 채 나옵니다.

IMG_9658_600.jpg“아사이치 사카바”는 2012년 3월 25일 개점했습니다. 이 곳의 특식은 싱싱한 회 요리입니다. 와지마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싱싱한 해산물을 구매하여 집으로 향합니다. 비록 외국인 관광객들은 집으로 가져가는 일을 할 수는 없지만, 이 음식점은 관광객이 또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가게는 여러분의 회에 대한 갈증을 해소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니, 이 회 요리 전문점을 방문하는 것은 간식으로 회를 쉽게 드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wajima-0940.jpg사장님은 회를 즐기기 위한 독특한 방식을 발견하였습니다. 젓가락을 사용하는 대신, 아사이치 사쿠바에서 제공되는 회는 꼬챙이에 꽂힌 채 나올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손님들이 회를 그대로 간장에 찍어 쉽게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각 종류에 따른 회에 맞는 간장 소스를 여러 가지 시도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IMG_9651_600.jpg2가지 유명한 간장은 ‘킷코만’이라는 상표와 ‘사쿠라’라는 상표의 간장입니다. 사쿠라 간장은 와지마 지역 특산품입니다. 저는 사쿠라표 간장을 추천합니다. 약간 달콤하여 회 요리와 잘 어울리는 간장이거든요. 이 회 요리점은 이 지역의 유명한 정종 또한 판매하고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멋진 상품들이 전시된
앤티크 샵

IMG_9629_600.jpg일본 전통 공예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거리의 앤티크샵에 가보세요! 도”에는 정종 잔이나 그릇, 동전, 담배파이프, 유리로 만든 낚시찌와 같은 유서깊은 공예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슈고크기가 작은 공예품뿐만 아니라, 박물관에서만 볼 수 있을 법한 물건들도 많이 있습니다. 예전 사무라이들이 입던 요로이 갑옷이라던가, 일본식 테이블 난방인 코타츠, 꽃병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앤티크한 상품들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자신만의 보물을 발견할지도 모르니까요!

IMG_9632_600.jpg

칠기로 장식한
귀고리, 목걸이, 브로치

wajima-0958.jpg거리에 놓인 많은 칠기 공예품들은 식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식기에 별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칠기로 장식된 귀여운 악세서리를 찾아보세요! 귀고리, 목걸이, 브로치 등 많은 악세서리가 있습니다.

IMG_9625_600.jpg

목재로 된 식기가 망가질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은,
천으로 된 물건을 찾아보세요!

wajima-0965.jpg제가 추천하는 다른 상품은, 천으로 된 물건인데요, 식탁에서 사용되는 물건입니다! 굉장히 가볍고 방수가 되는 물건으로, 목재로 만들어진 식기보다 더 보관하기 쉽습니다. 목재로 된 식기는 매우 망가지기 쉽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이 밝은 빨간색의 접시는 모두가 좋아할 만합니다. 저는 사실 요리를 잘 못하지만, 요리를 할 때마다 사용하는 식기에 대한 고집이 센 편입니다. 잘 사용하면 별 5개짜리 식사를 제공하는 일류 요리사가 된 것 같거든요!

IMG_9675_600.jpg

보존식품을 구매할 때,
시식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wajima-0908.jpg와지마는 가리비와 소라등의 해산물로 유명합니다. 대부분 7월에서 9월 사이에 잘 잡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로 회로 즐길 수 있는 기간은 길지 않습니다. 저는 예전에 이러한 조개류를 회로 먹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소금으로 간을 하여 쪄먹는 맛을 알게 되었지요! 토시마씨가 경영하는 작은 가게에서 파는 소라나 가리비 같은 조개들은 매우 맛이 좋습니다! 제가 살면서 먹은 수많은 조개 요리들 중 단연 최고입니다! 이 분은 매우 다정한 여인으로, 그녀가 대접하는 조개 요리는 믿을수 없을 만큼 훌륭합니다.

IMG_9650_600.jpg

이 짭쪼름한 가리비 요리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매해서 며칠 안에 드실 것이라면 상온에서 보관해 주세요! 7일에서 10일 동안은 괜찮을 것입니다. 이후에는 반드시 냉장보관 해주시길 바랍니다. 냉동실에 보관하면 몇달 동안은 계속 보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평균 가격]
*100g당 대략적 가격
아카니시(참고둥): 1,000엔
와지마산 찐 가리비: 8,400엔
호주산 찐 가리비: 6,300엔

좋은 음식과 다정한 사람들이 가득!
방문할 가치가 있는 아침 시장!

와지마 아침 시장은 좋은 음식과 다정한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시장을 방문할 때, 지역 주민들에게 말을 걸어 보세요! 처음에는 매우 어색해 할 지 모르지만, 일단 말을 몇 마디 나누다 보면 지역 주민들은 관광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환영하는 마음을 표현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시장 주변은 아름다운 작은 거리들로 가득합니다. 와지마에 방문하여 여러가지를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wawa-0898.jpg와와(Kao Chen-Lien)씨는 타이완 출신, 와지마의 지역 주민입니다. 이 분은 세계에 와지마 시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분입니다. 만약 와지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그녀에게 연락해 보세요! 아래에 와와씨의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WAJIMA GUIDE
http://wajima-info.com/index.html

노토반도 와지마시 아사이치 도오리 지도

kr_side_button_sightseeing.gif

kr_side_button_cuisine.gif

kr_side_button_culture.gif

kr_side_button_event.gif

kr_side_button_activity.gif

kr_side_button_restaurant.gif

kr_side_button_shopping.gif

kr_side_button_info.gif

japan_map.psd

logo_sec_160.jpg

Facebook_icon.psdFacebook_icon.p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