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_sitelogo.gif

b_english.gifb_english.gifb_francais.gifb_francais.gifb_chinese_b.gifb_chinese_b.gifbutton_korean_b.gifbutton_korean_b.gifb_spc.gif

kr_black_button_home.gifkr_black_button_home.gifkr_black_button_accommodation.gifkr_black_button_accommodation.gifkr_black_button_access.gifkr_black_button_access.gifkr_black_button_kanazawa.gifkr_black_button_kanazawa.gifkr_black_button_kaga.gifkr_black_button_kaga.gifkr_black_button_noto.gifkr_black_button_noto.gifbutton_bk.gif

加賀毛針_title_01.jpg

b_english.gifb_english.gif

Of Fishes and Feathers – Ancient Craft meets Modern Expression
feather_craft-2566b.jpg
캐롤라인 브룩스 작성 / 2011년 3월 30일 게재

자, 물고기와 깃털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그 것은 436년 정도 된, 이시카와현에 마지막으로 남은 옛 낚시 가게중 하나인메보소 하치로베이 쇼텐에 있습니다. 분주하고 비좁은 오미쵸 시장에 근처에 작게 자리잡은 메보소 가족은 1575년 이후 한 자리에서 케바리 제물낚시 미끼를 제작 해 왔습니다. 이 가게는 사실상 사무라이로 가득한 카나자와에서 바느질 용 바늘을 제작하면서 사업을 시작했으나, 곧 사업 내용을 바꾸었습니다. 에도 시대(1603-1868)에, 쇼군은 사무라이가 검을 소지하거나 무술을 배우는 것을 금지시키면서 권력을 휘두르려 했습니다. ATX_0611.psd그 결과 사무라이는 다른 일을 찾아야 했고, 특별 권한이 필요한 은어낚시에 힘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바늘을 구부려 고리로 개조하고 깃털이나 비단, 금박을 사용하여 미끼로 사용했습니다. 사무라이 사회에서는 효과적이면서 가장 인상적인 케바리 미끼를 만드는 경쟁이 꽤나 불타올랐습니다. 물론, 미끼를 던지는 움직임은 검을 사용하는 행동과 비슷했고, 미끄러운 바위 사이를 지나다니는 일은 다리 운동에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사무라이의 입장에서 전혀 손해는 아니였지요! “제가 검 연습을 하느냐구요? 물론 아닙니다. 저는 단지 사이가와 강에 낚시를 하러 갈 뿐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바늘로 미끼를 만드는 일은 대략 500년동안이나 살아남은 독특한 산업으로 발전하는 훌륭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굉장히 아름답군요!
악세사리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떤가요?

최근에, 저는 우연한 기회에 메보소 쇼텐에 방문하여 가게의 19대 장인인 유지 메보소씨를 만났습니다. “ 최근에 이 미끼를 만드는 수가 점점 줄어드네요.” 그가 말했지만, 일본의 좋지 않은 운이 꼬이고 꼬여 그의 사업을 좋은 방식으로 고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외국의 물고기인 담수어가 우리 수로를 통해 들어왔어요. feather_craft-2548.jpg[ Yuji Meboso ]이로 인해 일본의 어부들은 최대한 많은 담수어를 강에서 잡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지요. ” 담수어를 잡기 위해서, 어부들은 더 큰 미끼를 원하게 됩니다. 은어를 잡기 위해 사용하던 작은 미끼는소용이 없지요. 메소보씨가 저에게 한가지 미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미끼는 제 엄지손가락 정도의 크기였고 다채로운 깃털로 쌓여있었지요.
“ 하루는 여자아이들이 제 가게에 와서 하나 제안을 하더라구요.

feather_craft-2554.jpg

- 엄청 예뻐요! 악세사리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때요?-” 이 생각이 불타올라 메소보 쇼텐은 현재 시내에서 스타일 좋은 양품점이 되어 굉장히 아름다운 목걸이, 귀고리, 브로치 그리고 머리핀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feather_craft-2612.jpg[ Fish hooks]

아름다운 깃털은
공작, 백조, 물총새,
오리, 뿔닭과 닭으로부터

이제, 여러분은 단돈 1500엔으로 오리지널 브로치를 만들 시간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워크샵은 화요일 이외 매일 열리며 9시부터 7시까지 이루어집니다. 브로치 만들기는 30분에서 60분정도 걸리는 작업입니다. 저희는 메보소씨를 따라 가게에서 아늑한 워크샵 장소로 이동했습니다. 테이블은 방울 무늬가 있거나 솜털같이 부드럽고 화려한 색깔에 밝은 색조를 가진 깃털이 담긴 12개의 박스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 각 깃털은 여러가지 새에서 뽑아 낸 것입니다. 공작새, 백조, 물총새, 오리, 뿔닭이나 닭 등에서 말이죠. 심지어 뱀의 뱃가죽의 반짝이는 비늘을 사용하기도 해요.” 그는 큰 상자 안에서 뱀의 비늘을 꺼내면서 말했습니다. 브로치의 기본 재료가 테이블 위에 놓여있었습니다: 금 구슬과 꼬리 깃털이 예로 달려있는 걸쇠 핀입니다.

feather_craft-2587.jpg

만들기 전 샘플로 볼 수 있는 브로치가 많이 놓여있습니다. 저는 가장 마음에 드는 깃털을 골라 디자인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는 조심스럽게 풀을 만들고 깃털을 붙여보았습니다. 새로운 작품이 탄생했네요! 메보소씨는 제가 작업을 마무리할 때 쯤 “저는 사람들이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보는 것이 참 좋습니다. feather_craft-2580.jpg[ Making pin ]사람들은 항상 제가 생각해 보지도 못한 아름답고 놀라운 디자인을 생각해내지요.”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제가 직접 만든 새로운 브로치를 꼽고 사람들이 제가 어디서 브로치를 샀냐고 물어볼 때 케바리 작품을 만든 것에 대해 말할 때가 매우 기대됩니다.
feather_craft-2603.jpg

메보소 하치로베이 쇼텐 / 카나자와 야스에쵸 11-35 지도

kr_side_button_sightseeing.gif

kr_side_button_cuisine.gif

kr_side_button_culture.gif

kr_side_button_event.gif

kr_side_button_activity.gif

kr_side_button_restaurant.gif

kr_side_button_shopping.gif

kr_side_button_info.gif

japan_map.psd

logo_sec_160.jpg

Facebook_icon.psdFacebook_icon.psd